WHAT ?
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이란?
- 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은 소트웍스 앤솔러지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잘하기 위한 9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.
WHY ?
왜 객체 지향 생활 체조 원칙인가?
- 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은 결국, 소트웍스에 근무하는 한 아무개의 원칙에 불과하다.
- 따라서, 누군가의 원칙을 내게 절대적인 기준으로 적용할 필요는 없으나, 초심자에게 있어 OOP에 대한 방향성을 잡는데,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가이드이다.
- 객체지향 설계 및 구현은 이론을 안다고 해도 이 이론을 설계 및 구현에 녹여내려면 지속적인 수련이 필요한 영역이다.
- 특히, 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은 추상적인 가이드가 아니라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. 따라서 초보 개발자도 코드 중에서 리팩토링할 부분이 있는 코드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, 도전해 볼 수 있다.
- 이처럼 구체적인 가이드를 통해 꾸준히 수련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객체 지향 설계와 관련한 추상적인 이론들이 이해되는 시점이 찾아온다.
HOW ?
- 위 책에서 주장하는 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 9가지는 다음과 같다.
- 한 메서드에 오직 한 단계의 들여쓰기만 한다.
-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.
- 모든 원시 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.
- 한 줄에 점을 하나만 찍는다.
- 줄여 쓰지 않는다(축약 금지).
-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.
- 3개 이상의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.
- 일급 컬렉션을 쓴다.
- getter/setter/프로퍼티를 쓰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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